건설 현장에 자신들의 노조원 채용 및 장비사용 강요한 노조 집행부 검거
건설 현장에 자신들의 노조원 채용 및 장비사용 강요한 노조 집행부 검거
  • 글로벌뉴스충청 신정국 기자
  • 승인 2023.06.28 21:47
  • 댓글 0
이 기사를 공유합니다

5개 건설 현장서 3000만 원 갈취...A노조 20명, B노조 7명 등 27명 검거
충남경찰청

충남경찰청은 2021년 2월부터 다음해 11월 사이 충남 지역을 관통하는 서부내륙 고속도로 건설 현장 5개소를 찾아가 비노조원의 건설기계를 사용하면 공사를 중지시키겠다고 협박해 계약을 해지케 한 노조 집행부를 검거했다고 밝혔다.

​이들은 또 자신들의 노조원 채용과 장비를 사용토록 강요하고 경쟁 노조원들로부터 폭행을 당하자 건설사 책임이라며 ㄱ건설사로부터 합의금 3000만원을 갈취한 A노조 집행부 및 B노조 집행부 등 27명이 무더기로 경찰에 검거됐다.

​이번에 검거된 노조 집행부들은 하도급 건설사들이 원청사와 계약한 공기를 맞추지 못할 경우, 일일 공사 금액의 1000분의 1에 해당하는 지체 보상금을 지급하게 되는 약점을 이용했다.

​이들은 피해자들에게 집회 시위를 하여 공사를 중단시키겠다고 협박하거나 지자체에 비산 먼지가 발생한다는 등의 허위 신고를 하여 공사를 중단시키기도 했다.

​또한, B노조원으로부터 폭행당한 A노조 조합원들의 합의금 명목으로 3000만 원을 피해 건설사에서 갈취한 혐의를 받고 있다.

​충남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앞으로도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채용 강요와 갈취ㆍ폭력 등 조직적 불법행위 예방을 위해 상시 단속을 펼쳐 피해를 예방할 예정이다.

​경찰 관계자는 "유관기관과 지속적인 협조로 그동안 관행이라는 이유로 묵인된 건설현장에서 발생되는 폭력행위에 대해 엄정 대응할 예정"이라며 피해자들의 적극적인 신고를 당부했다./글로벌뉴스충청 신정국 기자

 


댓글삭제
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.
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?
댓글 0
댓글쓰기
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·계정인증을 통해
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