서산시, 청소년 의제 정책에 담다 ... 예산편성 참여
서산시, 청소년 의제 정책에 담다 ... 예산편성 참여
  • 글로벌뉴스충청 신정국 기자
  • 승인 2021.07.18 21:58
  • 댓글 0
이 기사를 공유합니다

청소년참여예산제 워크숍, 예산제 이해, 핵심의제 구체화 -

충남 서산시가 17일 서산문화복지센터에서 청소년의 참여권 보장 및 확대를 위해 2021년 서산시청소년참여예산제 1차 워크숍을 개최했다.

김기윤 여성가족과장은 “청소년들은 미래의 서산을 넘어 대한민국을 이끌 국가 자산”이라며 “제안된 사업들을 검토해 정책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하겠다”고 밝혔다.

이날 서산시청소년정책참여위원회, 청소년시설운영위원회 등 소속 청소년 40명이 참석했으며, 마스크 착용, 발열확인, 손 소독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진행됐다.

워크숍은 주민참여예산제의 일환으로 지역 청소년들이 주체가 되어 체감할 수 있는 예산 및 시책 추진을 위한 목적으로 청소년의 정책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.

두 차례 걸쳐 정책을 만들고 추진 과정을 학습하게 되며, 그 과정에서 청소년이 바라는 서산의 핵심의제 발굴 및 예산편성 참여를 목적으로 진행됐다.

청소년 참여의 의미와 주민참여예산제 이해를 바탕으로 ▲조별 설문조사 결과 공유 ▲조별 핵심의제 구체화 ▲주민참여예산 공모사업 신청 등 다양한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.

제안된 사업에 대해서는 부서별 사업타당성 검토, 시민회의, 서산시주민참여예산위원회·서산시 의회의 심의를 거치는 등 이후 최종 2022년도 예산에 반영할 예정이다.

2차 워크숍은 7월 31일 서산문화복지센터에서 개최된다.

이날 참여한 한 청소년은 “주민참여예산에 대해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”며 “앞으로도 청소년이 의견을 말할 수 있는 자리를 많이 만들어주시면 좋겠다”고 말했다.

한편, 2019년부터 추진한 청소년참여예산제를 통해 그동안 ▲서산공용터미널 흡연부스 설치 ▲청소년 진로인식 탐색 교육 ▲호수공원 나무 벤치 재정비 등을 반영해 나가고 있다./글로벌뉴스충청 신정국 기자
 


댓글삭제
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.
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?
댓글 0
댓글쓰기
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·계정인증을 통해
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.